본문 바로가기

사용해 보고 나서

한국 상권(시장) 조사 팁 (data 수집 방법)

728x90

 미국 본사에 사장님이 한국 마켓 방문을 하신다고 방문하실 곳들 상권 조사를 해서 영어로 보고서를 제출하라는 말도 안 되는 지시를 받고 상권 조사를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첫번째로 제가 상권 전문가가 아니라는 점에서 지시가 부적절하고, 두 번째로는 제가 영어를 조금 배우긴 했어도 생활 회화 수준이지 상권을 분석하고 트렌드를 멋지게 분석해서 고급지게 표현하기엔 능력이 부족하거든요. 그래서 팩트 데이터 중심으로 꾸며보자라고 생각하고 상권 조사를 시작했습니다. 

 아래는 어떻게 제가 상권에 대한 data들을 수집하였는지 출처 위주로 정리하였습니다. 제가 상권 전문가가 아닌데 영어 쪼금 한다는 이유로 일을 지시받은 거라 많이 부족합니다. 하지만 저처럼 어이 털리는 분들이 있을 것 같아서 업무에 참고하실 수 있을 것 같아 정리하였습니다. 같이 작성하신 차장님은 리포트 팔자고 하시는데 그러기엔 공공데이터를 너무 많이 끌어 모은 거라 정리한 방법들만 올려드립니다.

 

1. 상권 소개(개략)

 

 각 상권에 대한 개략적인 소개는 외국인들의 쇼핑을 위한 안내서 및 사이트를 참고 했습니다.참고했습니다. 한국 관광공사나 서울시에서 나온 자료들이 잘 정리되어 있어서 이를 참고했습니다. 외국인 관광객들 대상으로 만든 자료들이라 참고할게 많기는 하지만 최신 뉴스를 보고 update 해야 하거나 현실을 100% 반영했다고 보기 힘든 것들도 있어 일부 수정하였습니다. 최신 뉴스도 영어로 update 하실 자신 없으시면 영자 신문을 검색해보시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http://english.visitseoul.net/map-guide-book

 

Maps & Guidebooks

Maps & Guidebooks

english.visitseoul.net

http://www.koreatriptips.com/en/

 

Korea travel and tourism information

Introducing the travel and tourist information of korea.

www.koreatriptips.com

http://english.visitkorea.or.kr/enu/SHP/SHP_MAIN.jsp

 

VisitKorea - Shopping

Shopping Korea is a shopper's paradise! Luxury brands, the latest fashions,cosmetics, souvenirs & more. Check out our sales & discount calendar, so you’ll know the best time to shop. Tax Refunds Where to shop Discount Coupons SEE MORE

english.visitkorea.or.kr

 

 

2. 유동인구

 

 사실 유동인구를 조사하라고 하는데 어이가 없더라구요. 당장 다음 주 오시는데 한 군데도 아니고 몇 군데의 유동인구를 조사하라고 하라니. 여유가 있으면 알바 써서 조사라도 할 텐데... 그렇게 어이가 털려서 인터넷을 검색해봤는데 이런 사이트가 있더라고요. 소상공인 진흥공단에서 운영하는 사이트였습니다. 공사나 공단에 있는 자료 치고 이렇게 잘 되어 있는 자료를 드문데 정말 열 일하시나 보다 생각 들었습니다.

 10여 장에 다다르는 상권분석 리포트를 받을 수 있는데, 여기서 연령대별 유동인구, 요일별 유동인구, 남녀 비율에 대한 정보를 얻었습니다. 그리고 각 상권에서 업종별 전년대비 매출, 월별 매출 추이까지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유동인구는 특정 휴대폰 통신사 데이터를 바탕으로 작성되었고, 매출은 사업자 업종/업태별 카드사 데이터를 기반으로 작성된 것으로 보입니다. 그래서 100% 정확하다고 볼 수는 없지만 그래도 트렌드나 추세를 반영하기에 충분했던 것 같습니다.

혹시나 자영업을 생각하시는 분이시라면 꼭 한번 가보시라고 추천해 드리고 싶습니다.

http://sg.sbiz.or.kr/index.sg#/analy/mainD/

 

소상공인 상권정보시스템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상권정보시스템이 이번에 전면 개편을 하였습니다. 불편하시거나 개선할 사항이 있으시면 남겨주세요. 개선의견 작성

sg.sbiz.or.kr

 

3. 핫플레이스 (뜨는 상권인지 지는 상권인지)

 

핫플레이스를 분석하는 것으로는 두 가지를 기준으로 봤습니다.

하나는 나한테 핫한 플레이스이냐는 것이었습니다. 이 상권이 쇼핑이 메인인지 아니면 요식업을 메인인 곳인지 구분을 해야 했습니다. 아무리 유동인구가 많은 곳이더라도 쇼핑이 메인이 아닌 곳에 도소매 매장을 오픈하는 것은 쉽지 않기 때문입니다. 앞서 말씀드린 소상공인 상권 정보 시스템에서 해당 상권에서 도소매 사업자가 차지하는 비율에 대해서 정리해서 판단했습니다.

두 번째는 공실율과 임대료 증감률을 봤습니다. 통계청 자료를 보니 분기별 공실율이 나오고 있었습니다. 그리고 한국 감정원에 있는 상업 시설 월세 증감도 참고했습니다. 압구정 로데오 같이 너무 비싼 임대료 때문에 공실 화가 급속히 진행된 곳은 매장을 오픈해서는 안 되는 곳이기 때문입니다. 

http://kostat.go.kr/wnsearch/search.jsp

 

통계청 통합검색

 

kostat.go.kr

http://www.r-one.co.kr/rone/resis/common/sub/sub.do?pageVal=page_2_5

 

부동산통계정보시스템

 

www.r-one.co.kr

위 세 가지 방법으로 fact위주를 찾아서 정리해서 부장님께 드렸습니다. 부장님은 너무 좋아하셨고 각 상권 방문할 때 제가 드린 보고서를 가지고 사장님께 상권 소개해드리고, 나중에 공항 가실 때는 본사 사장님이 받아서 들고 가실 정도로 흡족해하셨다고 들었습니다. 저희 한국 지사장님도 어디서 받은 자료냐고 물어보셨다네요. 오랜만에 일하고 기분 좋았습니다. 이 기분 좋음을 다른 분들께도 나눠 드리고 싶어서 방법에 대해서 공유해 드렸습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