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리테일러를 위한 통계 자료(온라인, 주요 유통 채널)

728x90

0529 (31일조간) 유통물류과, 19년 4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 동향.pdf
0.50MB
2019년 4월 온라인쇼핑 동향.pdf
4.42MB

 

지난번에 상권 조사하는 방법에 대해서 올렸던 포스팅은 봐주시는 분이 있어서, 또 업무와 관련된 포스팅을 해보려고 합니다. 보고하는 상사에 따라 요구하는 자료가 다를 거라 예상되는데 일반적인 리테일러라면 해당자료를 참고할 만할 것 같습니다.

1. 온라인 쇼핑 동향:http://kostat.go.kr/portal/korea/kor_nw/1/12/1/index.board

 

전체 | 통계청

 

kostat.go.kr

한때는 핫하다는 표현을 했지만 이제는 우리의 일상이 되어 버린 온라인 쇼핑 동향입니다. 온라인 쇼핑에서 내가 속한 산업군이 어떻게 움직이지는 방향에 대해서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배달 음식 그리고 간편 조리 식품들의 매출이 폭발적으로 늘면서 해당 산업의 매출이 급성장 중입니다.

그리고 온라인 쇼핑 중에서도 모바일 비중이 차지하는 포션이나 금액도 매년 성장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저 같은 아저씨들이나 컴퓨터로 쇼핑하지 요즘 주부들도 다 모바일로 쇼핑하다 보니 모바일 매출의 포선이 점점 커지는 것을 볼수 있습니다. 만약 전략을 짜신다면, 당연히 데스크탑보다는 모바일에 집중해야겠죠.

조금 더 구체적으로 들어가 상품군별 온라인 쇼핑 거래액 증감을 볼 수도 있습니다. 상품군별 매출의 증감률중에서 음식서비스의 증감이 보이시나요? 이렇게 내가 속한 회사의 상품군별 매출도 확인해 볼수 있습니다.

분기별로는 해외 직구 및 직판에 대한 자료도 나오는데요, 화장품의 판매는 무시무시하네요. 의류나 전자제품의 판매는 저조해지는게 보이네요. 반면 수입은 의류, 식품, 전자 다 증가하고 있다는 게 보이네요. 

이 외에도 각 형태별 매출 금액 및 모바일 비중, 전년 동월 과 비교도 한 자료들이 있습니다.

 

2. 주요 유통채널 매출 동향:http://www.motie.go.kr/motie/ne/presse/press2/bbs/bbsList.do?bbs_cd_n=81

 

보도/해명 | 산업통상자원부 홈페이지

개별 보도자료에 대한 상세문의는 보도자료에 기재되어 있는 담당부서/담당자에게 연락하여 주시기를 바랍니다.

www.motie.go.kr

 

 

한가지 아쉬운점은 전월 자료가 아니라 전전월 자료라는 점이 아쉽습니다. 사실 요즘 같은 스피드가 중요한 사회에서 2달뒤에 결과를 알아봐야 아 그래서 그랬구나 말고는 할 말이 없기 때문입니다. 물론 각 회사들도 마감하고 자료 정리하면 익월초에 매출이 정리되겠지만 그 자료를 다시 정리해서 발표하는게 한달이나 걸린다는 것은 많이 아쉬운 부분입니다. 

뭐 신문 기자들이야 익월 자료든 익익월 자료든 크게 상관 없겠지만, 현업에서 뛰는 사람들에게는 따끈 따끈한 자료가 필요한데, 그런면은 언젠가 개선되지 않을까 기대해봅니다.

728x90